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알림광장

보험뉴스

보험뉴스 상세보기(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순)
제목 '첨단안전장치'[AEB·LKAS·ACC·AFCS]장착시, 自保料 '최대
등록일 2017-09-11 조회수 366
보험開, 첨단운전자지원장치車 보험료 할인효과 분석… "출동시험서 자동비상제동장착車 시속 30km 이하서 추돌회피 확인"

[insura.net]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사고위험도 감소로 2.7%서 12.6%까지 자동차보험료 할인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10일,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계약·사고정보와 자동차제작사의 첨단안전장치정보를 결합시킨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방법으로는 개발원의 자동차보험 정보와 제작사(현대기아차)의 첨단 안전장치 장착정보를 차대번호로 결합한 빅데이터를 생성, 12가지 첨단안전장치 사고위험도를 손해율 차이로 평가했다.

이는 ▲전방충돌경고장치인 FCWS ▲자동비상제동장치 AEB ▲차선이탈경고장치 LDWS ▲차선이탈방지장치 LKAS ▲사각지역 감시장치 BSD ▲후방카메라 RVC ▲적응형 순항제어장치 ACC ▲타이어압력경고장치 TPMS ▲주간주행등 DRL ▲제동력지원장치 BAS ▲적응형전조등 AFLS ▲차체자세제어장치 ESC로 데이터를 생성했다.

분석결과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사고위험도 감소로 2.7~12.6% 자동차보험료 할인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선이탈방지장치(LKAS), 전방충돌경고장치(FCWS)의 할인폭은 2.7%였고 자동비상제동장치(AEB),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적응형순항제어장치(ACC), 적응형전조등(AFLS)의 장치는 할인폭이 12.6%에 달했다.

단, 이번 분석결과는 안전장치보급이 활성화되지 않은 초기특성이 반영된 것이므로 향후 보급률 증가에 따라 매년 위험도 재검증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개발원은 AEB 설치에 따른 사고방지 효과도 연구했다.

AEB는 감지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을 인식해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긴급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경감시키는 장치다.

개발원이 국내외 11개 모델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1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30㎞/h 이상의 속도에서 충돌을 회피했다. 도심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76.2%를 차지하는 시속 30km/h 이하의 저속 사고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개발원은 설명했다.

실제로 개발원의 모의실험 결과 AEB를 장착하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도심 추돌사고 확률이 30.8% 낮아졌다. 탑승자가 목에 한 달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상해를 입을 위험 역시 35%이하로 나타났다.

시속 30㎞ 이하에서 AEB를 장착한 차량은 대부분 추돌을 회피하므로 이만큼 수리비와 인체 상해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셈이다.

반면, AEB를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사고발생에 따른 총 수리비는 약 614만원에 달했다. 추돌차량과 추돌 당한 차량 각각 283만원, 331만원가량이었다.

향후 개발원은 자동차제작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실제 교통사고 정보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국내에 최적화된 안전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구동모터방식 충돌시험시스템을 도입한다. 시험준비시간을 현재의 2.5배만큼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첨단운전자지원장치(ADAS) 성능연구를 위한 시험트랙도 마련한다. 3800㎡ 규모로 AEB, FCW, LKAS, RAEB 등의 성능을 연구하는 데 쓰인다. 내년 성능등급평가를 할 계획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은 "AEB, LKAS와 같은 자율주행기술의 저변 확대는 최근 발생하는 운전자 졸음에 의한 대형 교통사고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며 "이번 개발원의 첨단안전장치 위험도 분석결과 발표와 세계 수준의 충돌시험 인프라 확충을 계기로 합리적인 보험료 책정 기여는 물론 첨단운전자지원장치의 성능개선 및 장착확대를 유도해 일반 국민의 교통사고 피해 최소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외에서는 보험사들이 AEB의 사고 회피·경감 효과를 반영해 보험료를 깎아주고 있다.

캐나다 보험사 아비바캐나다는 차량 도난·파손을 제외한 모든 담보에서 AEB 장착 차량의 보험료를 15%씩 할인해준다. 일본은 내년부터 3년간 AEB를 장착한 차량에는 약 9%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줄 예정이다.

[박예솔 기자 pys@]


<ⓘ보험일보(www.insura.net) 제공>
목록으로

Top Button

화면 위로 이동